[내일배움캠프] 8일 차 - SQL 코드카타, 기초 분석 스터디
SQL 코드카타
리뷰할 것은 없어서 생략
기초 분석 스터디
이커머스 이벤트 히스토리
지표
5개월 간 일별 구매 건수
관찰 결과
5개월 간 일별 구매 건수는 주로 6000건~10000건 사이의 구간에 분포
이러한 경향성에서 벗어나서 변화를 보인 3개의 구간에 주목
1. 11월 21일~30일 구매 건수 변화
11월 21일~24일 큰 폭으로 구매 건수 증가
11월 25일~27일 감소
11월 28일~30일 다시 증가
2. 11월 7일, 8일 구매 건수 증가
3. 1월 27일, 28일 구매 건수 증가
분석
1. 11월 21일~30일 구매 건수 변화
1) 11월 21일~24일 큰 폭으로 구매 건수 증가
- Kaggle 데이터: 외국 기업 데이터가 아닐까?
- 19년 11월 넷째 주 금요일 블랙 프라이데이 11월 29일
- 실제로 일주일 전부터 예비 세일 기간 진행된다.
- 21일부터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 설명할 수 있다.
2) 11월 25일~27일 감소
- 구매 의사 있는 사람은 미리 장바구니에 담아 뒀다가 세일 초반에 구매했을 것
-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에 품절이 빨리 될 수 있다. 세일 중반 시점에서 품절된 상품은 구매하지 못했을 것
- 25일은 월요일이므로 직장 복귀하여 구매할 시간이 부족했을 것
3) 11월 28일~30일 다시 증가
- 세일 막바지에 구매하려는 사람들로 인해 증가했을 것
2. 11월 7일, 8일 구매 건수 증가
- 구매 건수 상위 5개 브랜드 일별 구매 건수 비교: 변화 추이가 유사함
따라서 특정 브랜드의 프로모션보다는, 온라인 스토어의 프로모션이었을 것으로 추측
- 하지만 위에 대해 반론이 제기될 수 있을 것 같다.
전체 브랜드는 몇 개인가?
5개의 브랜드가 전체를 적절하게 대표하는가?
'상위' 5개의 브랜드가 전체를 적절하게 대표하는가?
상위 5개의 브랜드의 변화 추이가 유사하다고 해서 정말 온라인 스토어의 프로모션이라고 할 수 있는가? 중하위 브랜드가 프로모션을 했을 수도 있는 것이 아닌가?
3. 1월 27일, 28일 구매 건수 증가
- 11월 7일, 8일과 유사하게 분석
결론
- 프로모션이 잇었던 것으로 추측되는 기간만 구매 건수가 증가
- 다른 기간에는 평이함
- 연말 연초 구매 건수 대폭 하락
- 연말 연초 기간 프로모션 제안: 새해 맞이 프로모션
참고 자료
접속율
시간대별 방문 통계 구하기 https://devlogjoy.tistory.com/23
구매 전환율
https://docs.tosspayments.com/resources/glossary/conversion
ppt 템플릿
https://www.slidescarnival.com/template/professional-minimalist-slides/237929
https://www.designtool.org/ppt/?bmode=view&idx=7976841
ppt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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