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분석 팀 과제
기초 분석 팀 과제 팀 노션에 정리하는 중
퍼널 분석 공부
1. 데이터
- 5개월 간의 이커머스 데이터 → 월 단위 퍼널 분석 진행
- user_id: 사람 수 집계
- event column: 4가지 경우
view(조회)
cart(장바구니 담기)
remove_from_cart(장바구니에서 제거)
purchase(구매)
2. 퍼널 분석
이커머스 퍼널 예시
방문 - 상품 조회 - 구매 시도 - 구매 - 재구매
데이터에서 알 수 있는 내용
조회 - 장바구니 담기 - 장바구니에서 제거 - 구매
분석 1
월 단위 각 단계별 전환율
(조회 - 장바구니 담기 - 구매)
- 1단계
조회한 사용자 수: n명
이 중 m%가 다음 단계인 장바구니 담기로 넘어감 - 2단계
장바구니 담은 사용자 수: n명
이 중 m%가 다음 단계인 구매로 넘어감
SELECT COUNT(DISTINCT user_id) AS view
FROM ecommerce.2019_oct
WHERE event_type = 'view';
-- 조회한 고유 사용자 수
-- 388,331
SELECT COUNT(DISTINCT user_id) AS cart
FROM ecommerce.2019_oct
WHERE event_type = 'cart';
-- 장바구니에 담은 고유 사용자 수
-- 133,818
-- (조회에서 장바구니로) 전환율 = (133,818 / 388,311) * 100
-- (윗줄의 전환율 나중에 쿼리로 만들 예정)
SELECT COUNT(DISTINCT user_id) AS cart
FROM ecommerce.2019_oct
WHERE event_type = 'remove_from_cart';
-- 장바구니에서 물건을 뺀 고유 사용자 수
-- 47,090
SELECT COUNT(DISTINCT user_id) AS purchase
FROM ecommerce.2019_oct
WHERE event_type = 'purchase';
-- 구매한 고유 사용자 수
-- 25,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