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데이터 트랙/사전캠프

[내일배움캠프 사전캠프] 3일 차

554083460 2025. 4. 23. 17:06

 

 

엑셀보다 쉬운 SQL 2주 차

 

 

1. 숫자 연산

- +, -, *, /

- 예시

SELECT column_name1 연산자 column_name2
FROM table_name;

 

2. SUM

- SUM(column_name)

- 예시

SELECT SUM(column_name)
FROM table_name;

 

3. AVG

- AVG(column_name)

- 예시

SELECT AVG(column_name)
FROM table_name;

 

4. 전체 데이터의 개수 구하기: COUNT, DISTINCT

1) COUNT

- COUNT(column_name) (1 또는 *도 가능 )

- 전체 데이터 갯수 세어줌

- 예시

SELECT COUNT(1)
FROM table_name;

 

 2) DISTINCT

- DISTINCT column_name

- 중복되는 값 제외하고 갯수 세어줌

- 예시 1

SELECT DISTINCT column_name
FROM table_name;

- 예시 2

SELECT COUNT(DISTINCT column_name)
FROM table_name;

 

5. 최소, 최대: MIN, MAX

- MIN(column_name)

- MAX(column_name)

 

6. GROUP BY

- GROUP BY column_name

- 예시

SELECT
FROM
GROUP BY column_name;

 

7. ORDER  BY

- ORDER BY column_name

- 내림차순: 맨 끝에 desc

- 오름차순: 맨 끝에 아무것도 쓰지 않으면 됨

- 예시

SELECT
FROM
GROUP BY
ORDER BY column_name desc;

 

8. SQL 문의 기본 구조

SELECT
FROM
WHERE
GROUP BY
ORDER BY

 


 

SQL 퀘스트 2

 

 

궁금한 것이 없어서 생략

 

 


 

 

아티클 스터디: 데이터 분석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아티클

https://medium.com/modulabs/%EC%BD%98%ED%85%90%EC%B8%A0-%ED%81%AC%EB%A6%AC%EC%97%90%EC%9D%B4%ED%84%B0-%EC%86%8C%EA%B0%9C-b2455d77c6d0

 


 

[주제]

서론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다른 건가요?

데이터 분석가는 어떤 일을 하나요?

데이터 분석가는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나요?

 

[아티클 요약]

데이터 직군별 차이

데이터 분석가는 기획 직군, 데이터 과학자와 데이터 엔지니어는 개발 직군에 가깝다. 회사마다 데이터 분석가의 업무 범위가 다르다. 다른 데이터 직군의 일을 데이터 분석가가 맡을 수도 있다.

 

데이터 분석가는 어떤 일을 하나요?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한다. 질문을 정의하고 데이터 속에서 의미를 찾아낸다.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질문의 답을 찾는다. 이런 업무를 수행할 때, 수학과 통계학, 컴퓨터 과학, 비즈니스/도메인 지식이 필요하다.

 

데이터 분석가는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가?

도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해당 산업을 이해한 상태에서 비즈니스 관점을 얻을 수 있다. 그 관점을 바탕으로 질문하고 데이터의 의미를 찾는 것이다. 해석을 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기준을 확립하기 위해서 도메인 지식이 필요하다.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 이 데이터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지, 빠른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하면 된다.

의사소통 능력도 중요하다. 다른 회사 구성원이 이해할 수 있도록 내 분석 결과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목표 설정을 한다. 목표 설정 시 지표를 쪼개서 보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지표가 지금 가장 중요한지, 설정한 지표를 어떻게 쪼갤 수 있을지, 올바른 지표인지 확인한다. 다수의 인풋 지표(input metric)를 투입한 결과가 최종 목표인 아웃풋 지표(output metric)인 것이다.

 

[인사이트]

1. 어떤 도메인을 주력으로 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본문을 보며 구체적인 탐색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 캐글에서 각 산업에 대한 데이터를 찾아본다. 그 데이터를 이해하고 파악하려고 해 본다.
  • 산업에 관심을 갖고 질문하기: 이 산업은 어떤 데이터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수집하는가? 이 수치는 어떻게 도출된 것일까? 이 산업은 어떤 트렌드를 따르는가?

2. 비즈니스 목표를 작은 지표로 쪼개서 본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목표를 작은 단위로 나누고, 지표별 연관성과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지표들을 한데 모아 다이어그램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개인이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개의 중간 목표를 세우는 과정과 비슷해 보였다.